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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과 학자별 성격이론

by 뭇별을 2023. 5.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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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격의 정의와 사전적 의미의 성격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성질, 각 개인을 특징지을 수 있는 지속적이며 안정적인 일관된 행동 양식이라고 정의한다.

독특성 : 어느 두 사람도 생각이나 감정, 행동하는 방식들이 똑같지 않으며, 사고 과정이나 감정도 지문만큼 독특함. 우리 대부분은 각 개인이 나름대로 독특한 존재라는 것을 인정한다. 안정성과 일관성 : 상황과 시간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행동의 의미 있는 일관성과 보편성의 측면이 존재한다. 생각, 감정, 행동에서 일관성과 안정성의 요소는 성격의 정의를 내릴 때 여전히 중요한 요소이다.

구성 요소 : 습관, 특질, 기대, 욕구 등의 개념들은 성격을 이루는 구성 요소이다.

 

2. 학자 별 성격이론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

정신결정론 : 인간의 마음 안에 일어나는 것은 그 무엇이라도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없고, 모든 정신적 현상들에는 반드시 어떤 원인이 있다. 사람이 무엇을 말하고, 생각하고, 경험하든지 그것은 비논리적이고, 이상하게 보일지라도 그 사람에게 그러한 반응과 생각, 느낌이 일어나는 이유가 있으며, 그 이유를 알게 되면 그 사람이 그렇게 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고, 어쩌면 당연하고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정신분석에서는 인간의 행동이 무의식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고 가정하고 있다. 무의식은 상당한 심리작업과 노력하지 않으면 의식되지 않는 부분으로 우리 삶에서 경험한 많은 부분들이 망각되지 않고 존재하면서, 우리의 생각과 감정,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프로이트는 현재가 과거 경험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려면 그 행동의 역사적 발달을 알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특히 인간의 기본적 성격 구조가 초기 아동기(생후 6년 동안) 경험에 의해 형성되며, 이런 성격구조는 성인기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 성격구조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 ego)에 의해 작동된다. 이 구성요소는 개별적으로 작동되는 것이 아니라 원초아는 생물학적 구성 요소로, 자아는 심리적 구성요소로, 초자아는 사회적 구성 요소로 전체적으로 기능한다. 프로이트는 인간 자체를 에너지 체계로 보면서, 세 요소 중 어느 요소가 에너지에 대한 통제력을 더 많이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인간의 행동 특성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1) 원초아(id) 심리적 에너지의 원천이자 본능이 자리 잡고 있는 곳이며, 일차과정 사고 즉쾌락의 원칙에 따라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비논리적이고 맹목적으로 작용한다. 원초아에는 욕구 실현을 위한 사고 능력은 없으나 다른 욕구 충족을 소망하고 그것을 위해 움직일 뿌이며 이 과정은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진다.

(2) 자아(ego) 원초아의 본능과 외부 현실 세계를 중재 또는 통제하는 역할을 한다. ‘현실원칙에 따라 원초아와 초자아, 그리고 환경 가느이 균형 유지를 위해 노력한다. 원초아가 맹목적으로 욕구의 충족을 꾀하는 데 비해, 자아는 주관적 욕구와 외부의 현실을 구별할 줄 아는 현실 검증의 능력이 있다.

(3) 초자아(super ego) 쾌락보다 완전을 추구하고 현실적인 것보다 이상적인 것을 추구한다. 초자아에는 부모로부터 영향을 받은 전통적 가치관과 사회적 이상이 자리 잡고 있다. 초자아는 도덕에 위배되는 원초아의 충동을 억제하며 자아의 현실적 목표를 도덕적이고 이상적인 목표로 유도하려고 한다. , 초자아는 도덕적이고 규범적인 기준에 맞추도록 요구한다.

2) 성격발달 프로이트는 한 개인의 행동 및 성격 특성이 적응적으로 형성될 것인지, 부적응적으로 형성될 것인지는 어렸을 때의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특히 생후 6년간의 경험이 중요. 그 시기에 경험하는 갈등과 그것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습득한 관점과 태도가 나중에 성인이 되어서 까지 무의식 속에 남아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프로이트 발달단계를 심리성적단계라고 함 이 단계 동안 아동에게 일어나는 일들이 성인기의 성격 형성을 돕고, 심리성적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지 못하거나, 심하게 박탈되거나, 과도하게 몰두하게 되면 어떤 단계에고착되고 맘이다. 고착: 어떤 한 단계에서 미해결 된 문제를 경험함으로써 야기되는 성격 발달의 정지이다. 자신의 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하더라도 이후 생활에서 심한 어려움을 겪게 되면 퇴행을 보인다. 퇴행: 발달 초기의 만족스러웠던 단계의 감정이나 행동을 보이는 것이다.

1) 성격의 구성요소 성격: 유기체, 자기, 현상학적 장의 요소로 설명한다. 로저스는 인간을 유기체로 언급하고, 유기체로서 세계에 반응한다고 하였다. 어떤 자극이 있을 때 그 자극에 대한 우리의 전 존재가 반응하고, 이러한 경험을 유기체적 경험이라 한다. 생후 초기 인간은 세계를 유기체적으로 있는 그대로 경험하고 자신이 실제로 어떻게 느끼느냐에 따라 상황을 평가하고 반응함. 아프면 울고 만족스러우면 웃음 성장하면서 점차 자기가 발달한다.

 

. 로저스 현상학적 성격이론

1. 자기(self)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갖고 있는 조직적이고 지속적인 인식. 성격 구조의 중심이다. 자기는 개인이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한 결과로 발달하며, 우리의 경험의 조합체이고 감정의 근원이다. 자라면서 유기체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다른 사람들이 존중해 주고, 반응해 줄 때 건강한 자기가 발달한다. 건강한 자기가 발달한 사람 : 경험에 개방적이고, 자신의 감정을 수용하고, 과거나 미래에 얽매이지 않고, 현재의 삶에 충실히 살아간다. 모든 개인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험의 세계에 존재하고, 자신이 경험하고 지각한 장에 대해 반응한다. 지극의 장이 개인에게는 현실이며 이를 현상학적 장이라 한다. 현상학적 장: 실제 세계가 아니라 개인이 주관적으로 지각한 세계이다. 로저스는 동일한 현상에도 개인에 따라 다르게 지각하고 경험하기 때문에 이 세상에는 개인적 현실, 즉 현상학적 장만이 존재한다고 봄 § 이러한 속성 때문에 모든 개인은 서로 다르게 독특한 특성을 보인다. 현실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느냐는 자신에 대한 인식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2) 자기실현 경향성 로저스는 모든 인간은 타고나면서부터 성장과 자기 증진을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며, 생활 속에서 직면하게 되는 고통이나 성장 방해 요인을 극복할 수 있는 성장 지향적 유기체라고 보았다.

. 융의 분석심리 이론 성격에 대한 설명에서 프로이트와 마찬가지로 무의식 과정을 중시하나 성격이 무의식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개인의 목적, 욕망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한다. 의식이 무의식을 감독하고 지도하는 것이 심리적으로 건강하다고 믿음. 성격은 자아, 개인 무의식, 집단 무의식의 세 가지로 분리되어 있으나 서로 교류하는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성격의 발달이 일생에 걸친 연속적 과정이라고 보면서도 두드러지는 변화가 일어나는 네 단계(아동기, 청소년기와 성인기, 중년기, 노년기)로 성격의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 아들러의 사회심리 이론 인간은 유전이나 환경적 영향에 의해 어쩔 수없이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선택한 인생목표 즉, 완성을 추구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과 운명을 자유롭고 의식적으로 선택하여 행동한다고 이해한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격이 생물학적 기원을 가진 무의식적인 원초적 본능의 힘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반면 아들러는 사회적 요인과 가족의 요인이 개인의 성격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이해한다. 생활양식을 사회적 관심과 활동 수준이라는 두 가지 차원을 중심으로 네 가지 성격 유형으로 설명한다. 사회적 관심이 낮으면서 활동 수준은 높음. 독선적이며 공격적임. 외부세계에 대해 지배적인 태도를 보이며, 인생과업성취를 위해 공격적이고 비사회적 방법으로 대처한다. 사회적 관심이 낮으면서 활동 수준도 적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큼. 이들의 목표는 인생의 모든 문제를 회피함으로써 실패를 모면하려 함. 사회적 관심이 낮으면서 활동 수준은 중간임. 기생적 방식으로 외부의 관심을 받고자 하며 타인에 의존하여 자신의 욕구를 해소하고자 한다. 사회적 관심이 높으면서 활동 수준도 높다.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표본이 됨. 자신과 타인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면서 인생과업을 완수하기 위해 타인과 협력한다.

지배형 획득형 회피형 사회형

. 호니의 사회문화 이론 개인의 갈등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격이 사회의 구조에 의해 형성되는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고 보았다. 주요 개념은 기본적 불안이다. 어린이와 그 부모와의 관계에서 안정을 방해하는 모든 것은 기본적인 불안의 요인이 된다. 불안정하고 불안한 어린이는 그의 고독 및 무력감에 대항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전략(애정, 의존, 공격 등)을 발전시키 게 된다. 이러한 전략들 중 어떤 것은 성격에 어느 정도 영구적으로 고정되게 된다. . 에릭슨의 심리사회 이론 프로이트는 성격의 발달을 정신 내적 갈등의 결과물로 규정했지 에릭슨은 사회문화적 환경이 성격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이해한다. 사회적 힘이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여 그의 이론을 심리사회 이론이라 한다.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 변화의 강조, 병리적인 것보다는 정상 적인 측면과 건강한 측면의 강조, 자아정체감 확립의 중요성, 문화적, 역사적 요인과 성격구조의 관련성을 중시한다. 인간발달의 전 생애 접근을 시도한다.

 

. 기타 성격 이론

1)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을 가장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행동을 개인적 변인들과 환경적 변인들의 종합적인 산물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격 발달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단계 이론들은 유용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유사한 연령대의 개인 간 차이를 강조하였고, 그 차이들은 생물학적, 사회경제적, 인종적 및 문화적 요인들에 의해 나타난다고 설명한다. 2) 켈리의 개인적 구성개념 접근 켈리는 인간을 인식하고 생각하는 존재로 다룬다. 즉 스스로 해석하고, 이해하고, 설명하고자 하는 존재로 인간을 이해한다. 성격을 개인이 세계를 해석하는 데 사용하는 구성개념의 체계로 보는 개인적 구성개념 이론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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